유가적예술세계
3조
Ⅰ. 유가적심미체험 : 비덕(比德)
1. 비덕(比德) : 교화(敎化)와 미의식을 잇는 통로
1) 비덕의 개념
비덕(比德)이라 함은 인격미(人格美)에 비중을 둔 것인데, 자연물에 대한 감상으로부터 인간의 도덕규범을 확인하는 것이다. 아주 쉽게 말하자면, 비(比)의 훈독은 <
1. 비덕(比德)이란 무엇인가?
◆ 비덕의 개념
특정 대상(특히, 자연물)에서 발견한 특성을,
인간의 덕성에 비유해 내는 예술
◆ 비덕의 효과
유가 사회의 지속이라는 교화적 효용
Ⅱ. 유가적심미과정의 내재 원리
1. 이물비덕(以物比德)의 심미체험 과정
◆ 심미체험의 개념
심미체험이란
세계, 이름, 작위, 임관경력, 연수 등을 서술하여, 예관이 고인의 시호를 제정하는데 참고로 하게 하거나 사관이 입전할 때 채택하도록 하는 것이다. 또 남에게 묘지명이나 비표의 류를 지어달라고 청하면서 행정을 제공하는 일이 있다. ‘행장’은 引述이나 行略이라 칭하기도 한다. 그 밖에 ‘묘표’,
초월적 자유’로 연결되는 것도 도선사상의 영향 하에 그러한 결말이 가능했던 것이라고 보고 ‘도선적 초월의 미학’으로 주제를 선정하였다. 그런 의미에서 우선 우리가 생각한 ‘초월’이 무엇이며, 어떻게 그 범주를 잡고 논의를 진행하였는지에 대한 설명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초월’이란
1. 중국문학의 특수성
중국문학
문학은 문화예술의 한 영역으로 중국인들의 마음과 이상을 가장 잘 읽어낼 수 있는 수단이다. 중국은 원시시대부터 한자를 사용했고, 종이와 인쇄술을 발명한 나라로 수 천년 간이나 되는 문학활동의 역사를 지닌다.
<중 략>
예사십일(?射十日)
요(堯)임금 때 열
굴원이 창작한 새로운 시체를 가리키는 말로 쓰이게 됨
굴원의 이소(離騷) - 초사의 대표작. 허구적인 세계의 아름다움을 극도로 발휘, 화려한 수사와 낭만적 문학의 가능성을 개척
근체시의 완성은 문학사적으로 노래말에서 시작한 중국의 시가문학이 눈으로 읽는 시들로 전환되었다는 의미
예술로서 지닌 시조의 미학을 가장 집약적으로 담지하고 있는 것이 시적 형식이라는 점에서 형식적 분류가 중심이 될 것이고, 후자는 문화적 담론으로서 지닌 시조의 사회성을 가장 집약적으로 담지하고 있는 것이 향유층이라는 점에서 계층적 분류가 중심이 될 것이다.
1. 문학적 분류와 하위 장르
Ⅰ. 머리말
우리 문학사에서 시조(時調)는 조선조의 대표적인 시가이자, 사대부의 시가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시조의 정의를 이태극은 “보통 시조라면 단시조(평시조)를 말하는데, 그 단시조라는 것은 신라의 향가나 고려의 별곡 등의 영향에 힘입어 고려 중‧ 말엽경에 그 형태가
1. 시조의 정의
시조란 고려 말에서 조선 초기에 걸쳐서 발생하고 정제된 서정 시가로써 조선조의 전 시기와 개화기까지 생명력을 유지해 온 민족 시가이다. 즉, 한민족의 고유한 예술양식의 하나로서 국문학상 가장 오랜 역사를 지녀오는 시가형식의 시조이다.
그러나 ‘시조란 무엇인가’하는 물
세계는 저승에서의 고난을 표현하고 있다. 그림의 구도를 살펴보면 좌우가 대칭적이고 선들이 힘이 있으며 그림이 정밀하게 그려져 있고 색채가 화려하고 아름다워 2100년 전의 西漢時代의 뛰어난 예술조예를 엿볼 수 있다.
※ 화상석
무씨사석실은 당초에는 세 석실이 앞뒤로 있었던 모양이나, 후